북미는 세금을 굉장히 많이 내는것으로 유명한데요, 캐나다 세금에 대해 알아가다 보면 정말 합리적이고 또한 헤택을 받을 수 있는 여러가지 정부 정책들이 있다는것을 새삼 느끼게 해줍니다. 이러한 혜택들에 대한 정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조금이나마 세금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의미있게 자본을 굴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표적으로 세금 혜택을 언급하면 나오는 것들이 TFSA와 RRSP입니다. 하지만, RESP에 대해서는 자녀가 있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잘 모르는것 같더라구요. 사실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 알지 못했지만 최근에 알게 되면서 역시 "복지국가 캐나다"라는것을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물론, RRSP와 오늘 소개해드리는 RESP에 대해서는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플랜에 맞춰 생각해보시면서 접근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해당 게시글은 2022년 4월의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이기 때문에 현재는 RESP에 대한 내용이 일부 변경됐을 수도 있으니 해당 게시글은 RESP에 대해 알아간다라는 생각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1. RESP란?
RESP(Registered Retired Saving Plan)는 자녀 혹은 특정 아이의 교육비를 모으는 목적으로 활용가능한 플랜.
정부에서 20% 1년 최대 $500 만큼의 이자를 보장해줍니다. (최대 혜택금액을 받기위해선 1년에 $2,500 디파짓).
* 최대 수령액은 $7,200
계좌에 넣을 수 있는 최대금액은 $50,000이며, 계좌에 $50,000 넘어가는 금액에 대해서는 매달 1%의 이자를 내셔야합니다.
투자수익에 대해 Tax-sheltered. 즉, 투자해서 번 금액에 대해 세금납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단, RESP 계좌에 있는 돈을 인출 할 시에는 낸 돈을 제외한 '정부 보조금' 그리고 '투자 금익금'에 대해서는 자녀의 Income으로 잡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세금을 내셔야 합니다. (하지만, 자녀는 학생신분이기 때문에 연봉이 높지 않아 최저 세율로 세금이 잡히겠죠?)
02. RESP 종류 및 자격요건
1. Family Plan
RESP Family Plan은 자녀가 1명 이상이신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는 플렌입니다.
이 플랜은 혈연관계여야만 만들 수 있으며, 자신의 자녀 혹은 손자/손녀가 해당되며, 조카, 이모, 삼촌, 사촌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계좌에 넣은 돈과 수익금을 자녀사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정부보조금에 대해서는 1인당 $7,200만 사용이 가능하며 그 초과금액에 대해서는 국가에 다시 반환을 해야합니다. ($10,000 사용시 $2,800을 나라에 돌려줘야함.)
2. Individual (non-family) Plan
Individual Plan은 자녀가 1명이고 아기 계획이 없으시거나, 혈연이 아닌 다른 아이에게 학비목적의 돈을 지원해주고 싶은 경우에 추천드릴 수 있는 플렌입니다.
이 플랜은 아무런 조건없이 지원 대상 아이만 정해놓으면 누구든 만들 수 있습니다. 옆집 사람, 삼촌, 고모, 이모 모두 계좌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3. Group Plan
Group Plan은 공동투자(?)의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정 기간동안 일정한 금액만큼의 금액을 넣는 목적으로 활용하기 좋은 플렌입니다. 다만, 중간에 해지할 경우 발생한 투자금에 대해서는 다른 조합원(?)들의 몫이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플랜은 1명의 아이만 가입할 수 있으며, 그 아이는 혈연관계일 필요는 없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기 떄문에 Group Plan보다는 Family Plan 혹은 Individual Plan 중에 선택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혈연관계의 아이를 위해 RESP를 계획중이시라면 자녀가 1명이라도 추후에 자녀도 추가할 수 있고 자금을 특정 조건내에서 나눠서 활용이 가능한 Family Plan을 추천드립니다.
03. RESP 활용법
RESP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3가지를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만큼은 최대로 활용.
가장 먼저,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최대로 활용해야합니다. 1년에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500. 즉 $2,500을 매년 입금하는 것입니다.
2. 투자처를 찾아서 투자
두번째는 투자처를 찾아 투자하는것입니다. 그냥 일반 Cheqing Account를 만들어서 넣어놓을 수 있겠지만, 인플레이션을 생각한다면 화폐의 가치는 하락하니 정부보조금을 제외하면 오히려 마이너스 투자인 셈입니다. 그러니 자신의 성향에 맞게 투자처를 찾아 투자를 하시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까지 얼만큼씩 넣어야 최대의 효율을 볼 수 있을까요? 아래 표를 보시면 총 15년을 납부. 14년동안은 $2500 마지막 1년은 $1,000을 넣는다면 총 $36,000을 이용해 정부 보조금을 최대치인 $7,200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안정적인 투자(평균 연 5% 수익률)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간다면, 총 $66,082 금액을 모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자녀에게 8만불의 학비가 들어가고 그 금액을 RESP를 활용해 납부한다고 생각해보면
$36,000 금액 + $1,836(마지막 학비 마이너스 금액) = $37,836 으로 $80,000의 학비를 감당 할 수 있습니다.
3. 인출도 현명하게 하기!
마지막 3번째 RESP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인출을 현명하게 하는것입니다. 돈을 버는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쓰느냐도 중요하겠죠?
내돈, 즉 내가 입금한 금액에 대해서는 부모 혹은 자녀 계좌로 출금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녀의 '교육' 목적을 위한 차량구입 및 전자기기 구입 등의 항목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나름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한 것이죠.
하지만 정부 보조금의 경우에는 자녀의 계좌로만 출금이 되며, '학비'로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점을 염두해두고 RESP 계좌 금액을 잘 활용하는것도 중요합니다!
04. 최종정리
RESP는 자녀들의 교육비 마련하는데 있어서는 정말 의미있는 플렌이니만큼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자녀가 학교를 가길 원하지 않게 되는 순간, 그동안 받아놓은 정부보조금은 다시 돌려줘야하기때문에, 만약 자녀에게 교육을 강제하거나 권유하고 싶지 않으신 부모님들이라면은 차라리 다른플렌을 활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우리의 미래도 알 수 없는데 자녀의 미래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싶고 또한 자녀들이 원하는걸 하면서 살기 바라는게 많은 부모님들의 마음이겠지만, 정말 먼 미래를 내다봤을 때, 사업을 하는게 아닌 이상 그리고 세상이 완전히 바뀌지 않는 이상, 4년제 학위를 둔 상태로 하고싶은걸 하면서 사는것과 그게 아닌경우는 큰 차이가 있다 생각합니다. 그러니 어떻게든 자녀들을 학교를 갈 수 있도록 잘 설득해야겠죠?
그러한 부분에서 RRSP는 일단 만들고, 금액을 쌓아나가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RESP Contribution ($50,000 / 1년 입금액 제한 없음), 그리고 정부 보조금 최대치($7,200 / 1년에 $500)를 생각하면서 위에 표에 있는 최소비용($2,500/y)으로 최대의 혜택($500/y)을 누릴 수 있는 전략으로 RESP 계좌금액을 늘려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냥 두지말고 안전한 투자처를 찾아 투자를 하시구요.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특수상황에 대한 상담은 불가능하니, 그와 관련된 부분은 전문과와 상담을 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제가 작성한 내용이 RESP를 계획하고 계시는분들 혹은 처음 알게되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 해당 게시글은 2022년 4월의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이기 때문에 현재는 RESP에 대한 내용이 일부 변경됐을 수도 있으니 해당 게시글은 RESP에 대해 알아간다라는 생각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